이전 포스트에서 밝혔듯, 저는 Wikipedia를 종종 이용합니다. 가치판단적인 글에서 평가 기준이 난잡하다는 단점이 지적되긴 하지만, 데이터 위주의 글을 볼때라면(예를 들어 지구의 극한 지역이나 최고 비행 고도 기록같은) 꽤나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Wikipedia를 이용할땐 아무 웹 브라우저로나 그 기능을 완전히 이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로선 오직 Firefox만이 Wikipedia를 완전하게 볼 수 있는 유일한 웹브라우저이지요. 그럼 이제부터 그 이유를 하나씩 보겠습니다.

1. 우선 IE가 안되는 이유입니다.

먼저 IE에선 svg 파일이 제대로 읽히질 않습니다. 예를 들어 Unix 파생 운영체제를 나타낸 그림을 보면 Firefox에서는 제대로 읽히지만, IE에선 가장 최신버전인 IE8에서조차 웹표준인 svg가 지원이 되질 않습니다. 상당히 많은 첨부자료가 svg 형식으로 되어 있는 Wikipedia에서 svg 파일을 읽을 수 없다는것은 치명적인 단점이 되지요.

두번째는 미디어 파일입니다. Wikipedia에서 모든 미디어 파일은 ogg를 기본으로 합니다. HTML5 규격에 ogg theora를 지원하지 않는 IE에선 이런 미디어 파일들을 보고 들을 수 없지요. 물론 Quicktime용 파일을 지원하긴 하지만 이역시 기본으로 되는것이 아닌 추가 구성요소를 필요로 해서 매우 귀찮아지지요. 뭐 그 이전에 Windows에서 Quicktime은 몹쓸 물건이라는것이 단점이지만요.

IE로 보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Quicktime을 깐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2. 그리고 Chrome입니다.

우선 Chrome에선 svg 파일이 읽힙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문제가 있죠. 바로 svg 파일의 스크롤링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svg로 나타나는 원본 파일 해상도가 FullHD급 해상도의 몇배에 이른다는걸 생각하면 스크롤링이 안된다는건 결정적이지요.

왼쪽이 Chrome, 오른쪽이 Firefox입니다. Chrome에선 스크롤바가 나타나질 않습니다.



미디어파일은 2.0 버전에선 기본적으로 안보였지만 3.0 버전에선 지원이 됩니다. 하지만 또다른 문제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글꼴입니다.

왼쪽이 Chrome, 오른쪽이 Firefox입니다. 그림을 클릭해서 보시면 Chrome에선 Cleartype가 지정되질 않습니다.


한글과 달리 영어는 Cleartype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눈이 아프다는거... 이게 Wikipedia를 쓸 때 Firefox를 쓰는 이유입니다.


3. 마지막으로 Opera입니다.

Opera에서는 IE와 Chrome에서의 단점이 하나씩 Opera에서 나타납니다. 우선 ogg 형태의 미디어 파일이 지원되질 않습니다. (이는 Opera가 ogg theora를 차후 지원할 것이기 때문에 별 문젝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Chrome과 마찬가지로 글꼴에 Cleartype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왼쪽부터 Firefox, Chrome, Opera 순입니다. 그림을 클릭해서 보세요.





이상을 볼 때, 비록 Chrome과 Opera가 Acid 3 Test에서 Firefox보다 점수가 더 잘나온다지만 Acid Test는 말 그대로 Test일 뿐, 적어도 현재 Windows 환경에서 Wikipedia를 가장 완벽히 즐길 수 있는 웹브라우저는 Firefox입니다. 또한 이게 앞서 말했듯 제가 Firefox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Posted by MaanMa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