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정말 우연히 MSDN Reader를 설치하면서 WPF를 처음 경험했습니다. esstory님의 포스트에서 보듯 여러가지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일단 복잡한거 모르는 제 기준엔 예쁜게 장땡이었으니(비스타를 쓴 이유도 같지요) 일단 저의 눈에 WPF라는건 확 꽂혀 버렸지요.


꽂힌 이유라면... 별거 없습니다. 마치 영화속에서나 봤을법한 화면이라고 느껴서였을까요? 영화속 컴퓨팅 환경을 보면 실제 컴퓨팅할 때 경험하는 하드 액세싱으로 인한 딜레이나 단조로운 윈도우 화면같은게 아니라 클릭하자마자 바로바로 뜨는 화면에 화려한 뽀대(?)가 보이는데, MSDN Reader를 사용하면서 왜인지 몰라도 그런걸 느껴버렸기 때문이겠지요. 특히 페이지 넘어갈때 아주 부드럽게 전환되는데 거기서 더욱 꽂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저야 개발자도 아니니 MSDN Reader는 아무 필요도 없는 유희용(?) 어플리케이션에 불과할 뿐이고... 실제 쓸만한 WPF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이 뭐가 있나 확인해 보니 국내 언론사에서 나온 뉴스리더기 몇개가 있더군요. 역시나 검색했을 때 가장 위에 뜨는것부터 써봤습니다.



두근세근 떨리는 가슴을 안고 설치를 했는데... 이게 왠걸...



에러가 뜹니다... Updater 에러....


다른 WPF 리더기나 프로그램들은 이런 일이 없는데 중앙일보나 전자뉴스는 아예 구동조차 안되는군요. 이런 젠장... 그나저나 왜 Updater를 쓰려는지? 혹시 XP상에서 넷프레임워크 3.0인가 필요하다던데 그때문일까요? 저는 비스타를 쓰기 때문에 따로 업데이트받을 필요가 없는데 여기서 충돌이 나는게 아닐까 의심되는군요.


제가 좋아하는 음모론적인 생각을 더해본다면... 중앙일보가 개뿔 WPF의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고 리더기를 만들었다기 보다는, 뭔가 있어 보여서 위에서 한번 해보는게 어때? 라고 지시를 내리자 그냥 전자뉴스의 WPF 리더기를 만든 업체에 아웃소싱을 던져준게 아닐까... 라고 생각되는군요. 프로그램 자체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도 전혀 모른채 말입니다. 그러니 전자뉴스 리더기와 똑같은 에러가 뜨는거지요... 거 참....


혹은... 제 컴퓨터만 이러는 겁니다... 쳇...


P.S. 그나저나 Windows Live Writer로 블로그 작성을 해봤는데, 글간격이고 뭐고 완전 엉망으로 보이는군요. 맑은고딕체를 쓸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야 하는 것인지.... 다음부터는 그냥 웹 상에서 바로 작성해야 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평가가 좋던데 왜 난 못쓰겠지... 접접...

Posted by MaanMaan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