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밝혔듯, 저는 Firefox, IE8, Opera, 그리고 Chrome을 사용중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모르지만 제 경우 웹페이지를 자주 인쇄하는 편이지요. 그 이유는 노트북이 없는지라 화장실 갈때 웹페이지를 인쇄해서 읽기 때문이죠. 뭐 다소 지저분한 이유이긴 하지만, 어쨋든 인쇄도 웹브라우저에 있어 꽤 중요한 기능이기에 - 그럼에도 별로 주목받지는 않아왔죠 - 한번 들춰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웹페이지는 국내 웹페이지에선 Wow인벤, 해외 웹페이지 중 Yahoo와 CNN으로 하였습니다. 다만 저도 토너 비용이 부담스러운지라 Wow인벤과 Yahoo는 미리보기 수준까지만 보고, CNN만 실제 인쇄를 하였습니다.

1. 우선 인쇄 미리보기 기능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에서 보는것과 달리 프린터를 이용해 인쇄하는 작업은 결코 저렴한 작업이 아니죠. 결코 싸지 않은 A4 용지부터 한통에 몇만원씩 하는 토너비용까지(설령 잉크라 해도 마찬가지겠지요) 생각한다면 미리보기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능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단 여기서 문제가 생긴건 Google Chrome입니다. 현재 유저 베타 업데이트 상태로 3.0.197.11 버전을 사용중인데 그 어디에도 인쇄 미리 보기 기능은 보이지 않더군요. 인쇄 자체는 별 문제가 없긴 하지만, 미리보기가 없다는 점에서 실제 Google Chrome을 인쇄용도로 이용하긴 어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는 Opera 9.64입니다. 비교 대상엔 들어가지 않았지만, Apple Safari와 더불어 웹표준을 가장 잘 지킨다는 Opera인데 테스트로 삼은 3개의 웹사이트를 미리보기로 보니 레이아웃이 모두 깨져서 다른 웹브라우저에선 2페이지 용량인 CNN 사이트가 그 2배 정도의 용량으로 늘어나 있더군요. 이래가지고선 역시 인쇄용도로 사용하기는 무리입니다.

세번째는 현재 주로 사용중인 Mozilla Firefox 3.5.2 버전입니다. 우선 Yahoo를 보니 상단 Yahoo 로고가 보이질 않습니다. 아마 Adobe Flash는 인쇄가 안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CNN의 경우는 외곽선이 안보이거나 흐릿해 보이지만 레이아웃 자체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 플래시 부분은 어떤건 보이고 어떤건 안보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Wow인벤의 경우 모니터상에선 제대로 보였지만 인쇄 미리보기로 보니 모두 깨져 나오더군요. 특징적인건 위의 두 웹브라우저와 달리 인쇄 미리보기 부분에서 페이지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E8입니다. Yahoo의 경우 Firefox에서 나오지 않았던 Flash 로고가 제대로 나옵니다. Wow인벤 역시 미리보기 상태에서도 웹서핑시 보는 모습 그대로 나옵니다. CNN 역시 Firefox에서 보이질 않았던 외곽선이 구분이 가능하게 표시가 되었고요. 일단 웹페이지 모습을 인쇄 미리보기 상태에선 가장 모니터에 보이는 모습과 비슷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페이지 설정이 비교대상 브라우저 중 가장 강력하지요. 따로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Firefox와 달리 IE8은 미리보기를 본 상태에서 바로 마우스로 여백설정이 가능할 정도로 독보적이었습니다. 다만 문제가 된 부분은 CNN에서 페이지가 넘어갈 때 줄 단위로 끊질 못하고 글자 중간이 끊기더군요. 인쇄에 들어가기 전 따로 여백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2. 실제 인쇄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우선 Chrome의 경우 미리보기를 이용할 수 없었지만, 막상 CNN 페이지를 인쇄했을 때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기본 여백이 다소 작게 설정되어 있어서 페이지가 꽉 차보이긴 하지만 줄 단위로 잘 끊어줘서 글자가 잘리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습니다.

Opera의 경우는 미리보기와 마찬가지로 다른 웹브라우저의 2배인 4페이지를 인쇄해 내더군요. 아무래도 인쇄 부분이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Firefox의 경우 미리보기때 안보였던 외곽선등이 인쇄할땐 제대로 나왔습니다.

IE8 역시 인쇄 결과물의 문제는 크게 없었습니다. 다만 미리보기시 잘려 나온 글자가 인쇄할때도 똑같이 나오더군요. 물론 미리보기때 여백설정을 통해 수정을 하면 제대로 나옵니다.

3. 결론

일단 Google Chrome은 미리보기의 부재로, Opera는 인쇄 결과물의 깨짐으로 인해 실제 웹페이지를 인쇄할 목적으로는 적당치 않았습니다.

반면 Firefox의 경우는 CNN이나 Yahoo같은 웹페이지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예로 든 Wow인벤같은 경우 레이아웃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가로폭이 A4 세로기준으로 너무 긴 고정폭을 가진 웹페이지들은 페이지 축소를 제대로 못해 생기는 문제인듯 하더군요. 또한 미리보기 상태와 실제 인쇄때 모습이 약간 다르게 나타나 보이는 점과 플래시 부분 재현이 문제로 보였습니다.

IE8의 경우 인쇄 목적에선 비교 대상중에선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단 화면에 보이는 것을 인쇄 상태에서 가장 근접하게 보여주었고, 고정폭을 가진 웹페이지 역시 가장 원본과 비슷하게 나타내 주었습니다. 다만 페이지가 넘어갈 때 줄 단위로 잘리는게 아니라 글자가 잘리는 문제가 있지만, 워낙 미리보기 상태에서의 설정 기능이 강력하기에 충분히 보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 기타

a. Firefox의 경우 테스팅을 위해 인쇄 미리보기 부분을 여러번 반복하니 브라우저가 종종 꺼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반면 IE8이나 Opera의 경우는 큰 문제가 없었고요. Chrome은 미리보기가 안되니 패스...

b. 미리보기가 되지는 않았지만 Chrome의 실제 인쇄 결과는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만약 미리보기가 가능했다면 아마 IE8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왔으리라 생각합니다.

c. IE8이 제일 좋은 결과를 낸걸 블로그에 올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다소 고민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대개 MS제품이 제일 좋다는 글을 올리면 좋은 소리 듣기 힘드니깐요. 제가 좀 귀가 얇습니다.... :D


Posted by MaanMaan
,